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폐암 초기증상 총정리

yh2238328238 2022. 10. 22. 22: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폐암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이는 조용하게 다가오는 질병으로, 고통 없이 우리 곁으로 다가오기에 사망률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그래서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잘 참고해 보시고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폐암이란? 폐암의 원인은?

폐암은 일반적으로 폐의 기관과 기관지, 폐포를 이루고 있는 상피세포의 변이로 발생한 악성 종양입니다. 상피세포가 아니라 실질세포에서도 암이 생길 수 있지만 드문 편이고 일반적으로 폐암이라고 하면 상피에서 발생한 암을 뜻합니다. 폐암의 원인으로는 아무래도 담배가 크지만,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병은 아니라고 하기도 합니다. 흡연자의 폐암 발생률이 비흡연자보다 13배 정도 높으며,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폐암의 사망자 중 85% 정도가 흡연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 석면, 미세먼지 등이 폐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으로 나쁜 물질이기 때문에 폐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빠르게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암 초기증상 무엇일까? 

1. 기침
폐암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기침입니다. 폐암으로 진단이 된 환자의 50% 이상은 기침이 잦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보면 폐암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폐암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단순한 흡연으로 인한 기침이라고 생각해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기침이 잦거나 심하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호흡 이상
폐암 초기증상으로 호흡 이상이 있는데요, 폐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기관지도 좁아지고 호흡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는 경우가 있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통

폐의 암세포가 뇌로 전이되면 두통이 발생하고 구역질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역시 잠시 나타나는 증상, 혹은 평소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기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식욕부진을 동반하며 지속적인 두통이 찾아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잦은 가래
폐 암세포가 기관지로까지 퍼지게 되면 점막 손상이 발생하며 가래가 생깁니다. 또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이는 폐암 초기증상을 넘어서서 이미 진행이 많이 된 상태로 보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폐암 초기증상 무엇일까?

 

5. 체중 감소
갑작스럽게 체중 감소가 나타난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중이 아님에도 체중 감소가 나타난다면 폐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며, 체중 감소는 폐암뿐만 아니라 갑상선암이나 다른 종류의 암 초기일 수 있어 꼭 검사를 해 보셔야 합니다! 

6. 쉰 목소리

악성 종양이 성대 컨트롤을 하는 신경 손상을 시키면 목소리가 쉴 수 있답니다. 쉰 목소리는 대표적인 폐암 초기증상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이 쉰 목소리가 나아지지 않으면 폐암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7. 걸걸한 목소리
폐암 초기증상으로 걸걸한 목소리도 있습니다. 폐암이 회귀후두 신경을 건드리면 성대는 마비되면서 그로 인해 목이 쉬거나 걸걸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가 오래 반복되는데 나아지지 않는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초기증상으로 여러 가지가 있는 만큼 나에게 나타나지 않았는지 체크해 보시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